번   호 19 작성일 2023년 08월 19일 조회수 199
제   목 항문에 생기는 성병 "곤지름"


항문에 생기는 성병 혹시 들어보셨나요?

"항문 곤지름"은 인체 유두종 바이러스(HPV) 감염에 의해 성기 부위에 생기는 사마귀입니다.

바이러스의 한 종류인 인체 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lomavirus, HPV) 감염에 의해 생긴다. 이 바이러스는 전염력이 강해 한 번의 성 접촉으로 약 50%가 감염될 수 있으며 대개 성교 2~3개월 후에 피부병변이 나타납니다.

성기 사마귀의 원인 바이러스 중 인체 유두종 바이러스 6, 11형은 성기 및 자궁경부암 발생과의 관련성이 약하며, 인체 유두종 바이러스 16, 18형은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 성관계에 의해서 전염되나 소아의 경우 소아학대, 가족과의 밀접한 접촉 등에 의해서도 생길 수도 있습니다.

곤지름 병변의 모양은 발생 위치에 따라서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요도주변, 항문 주변, 그리고 남성의 음경포피로 덮여있는 고랑 등 부위에 발생할 경우 표면에 윤기가 있는 좁쌀모양의 병변으로 시작하여 시간이 지나면 병변들이 모여서 산딸기나 닭볏 모양으로 변화되기도 합니다.

음경부위 피부에 발생할 경우 2~3 mm 크기의 좁쌀 모양의 병변이 다발성으로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병변을 건드리면 쉽게 피가 나기도 하며, 임신 중에는 크기가 급격히 증가할 수 있습니다.


항문에 생기는 성병으로서 요즘은 목욕탕에서도 잘 옮을 수 있으며 처음에는 좁쌀 같은 것이 항문주위에 생기다가 이것이 버섯같이 자라면서 여러 개의 혹으로 번져나갑니다.

이런 이유로 배변후 대변이 깨끗히 닦아지지도 않고 또 간지러워서 손으로 문지르게 되면 출혈과 통증이 유발됩니다.

이런 곤지름은 항문 뿐만 아니라 사타구니나 성기주위에도 같이 생긴 경우가 많은데 피부과나 비뇨기과에서 앞쪽만 치료하며 전정긍긍하시다 결국 항문과로 와서 치료받게 되는데 그런 순서대로 하면 비용이 두배로 드니까 항문과부터 들르셔서 치료하시는게 좋습니다.

통상적인 경험으로 볼때 항문에 생긴 곤지름은 치질이 있는 경우 잘생기며 특히 내치질의 경우 저 안쪽의 치질위에 까지 붙어있어서 항문 안쪽 깊숙히 있는 내치질까지 떼어줘야 재발되지 않고 완치가 잘되며 특히 보비나 레이저를 꼭 사용해서 수술해야 제거가 잘 됩니다.




2009 BESTHANG.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