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질항문관의 점막아래에 연부 쿠션조직이 있는데, 이 조직은 풍부한 혈관을 포함하고 있어서 염증 등으로 붓거나 또 다른 이유로 이 연부쿠션조직이 비정상적으로 증대되어 항문 밖으로 밀려나온 상태를 말하기도 하고 또는 직장하부에서 항문에 걸쳐 덮고 있는 정맥층이 부풀어서 수많은 혈관덩어리를 형성한 것을 말하기도 합니다.

치질
1. 치질의 종류맨위로
치질은 70%정도가 혼합치질이며 때에 따라서는 내치질이나 외치질 단독으로 존재하기도 합니다.

내치질의 단계별 구분

내치질을 이렇게 나누는 것은 심한 정도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르기 때문이며 1-2기 내치질은 좌욕을 하거나 연고를 바르고 또는 약을 복용하여 치료를 하며 이에 반응이 신통치 않을때는 일상적인 일을 하면서도 입원하지 않고 외래에서 항문경으로 살짝 항문을 벌리고 치질결찰기를 이용해 치핵을 고무결찰하므로 자동으로 치질이 탈락되도록 비교적 간단하게 치료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3-4기 내치질은 마취하여 깨끗하게 수술을 해서 치료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외치질

사진 더보기
2. 치질의 원인맨위로
변비, 임신, 술, 오래 앉아서 하는 직업, 가족력, 간경화, 치열, 반복되는 설사, 섬유질을 적게 섭취하는 경우 등 수없이 많습니다.
3. 치질의 증상외치질
배변시 선홍색 출혈이나 묵지근한 통증, 배변후 종물, 배변후 대변이 남아있는 듯한 잔변감, 통증, 항문 분비물, 가려움증, 불쾌감, 배변곤란 등이 있습니다.
4. 치질의 예방맨위로
한마디로 말씀 드리면 치질은 예방할 수 없고 또 예방할 필요도 없습니다. 예방하기 위해 지켜야 될 것들이 너무 많고 그렇게 살아가면 인생이 지겨울 것이며, 또 그런 것들을 꾸준히 지킨다고 완전히 예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더욱 중요한 것은 치질이 생기면 쉽게 고칠 수 있고 고치면 되니까요.
5. 치질의 치료맨위로
치료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여러분께서 고민하실 정도의 상태라면 외치질인 경우는 혈전이 생기거나 부풀어 오른 경우가 대부분이고 내치질 일 경우는 대개 2기말 또는 3기-4기 치질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2기초까지는 고무결찰법을 이용하거나 또는 섬유질과 약물을 투여하면서 연고도포와 좌욕을 하여 효과를 볼 수 있지만 3-4기의 경우는 수술적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6 치질의 수술방법맨위로
치질의 수술방법은 여러 방법이 있고 병원마다 제각기 다릅니다. 그러나 어떤 방법으로 수술을 하여도 수술 후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만족되어야 좋은 수술방법입니다.

좋은 수술방법
저희 베스트항외과에서는
치질 때문에 저희 클리닉을 방문하시면 일단 수술을 해야될 치질인지를 결정하며 수술이 결정되면 대변을 모두 제거한 다음 항문 초음파 전자대장내시경으로 횡행결장 까지는 기본적으로 기타 질환이 있는지 정밀검사를 실시 후 수술을 하게되는데 편안하게 엎드려 누운 상태에서 빠르고도 척추에 전혀 해가 없는 국소 침윤마취를 30초 정도 시행 후 마취가 되면 수술을 하는데 수술시간은 대략 15분에서 45분까지 걸리며 수술 중에 환자분은 수면을 취하시도록 재워드리므로 한숨 주무시고 일어나시면 수술이 끝나있게 됩니다. 치질이 아무리 심하고 여러개가 있다해도 한번의 수술로 제거 될 수 있습니다. 수술로 인하여 항문이 좁아지거나 괄약근이 손상되어 대변이 새거나 하는 일은 없습니다. 심한 치질일수록 환영합니다.

치질이 심하면 심할수록 저희 병원은 덜 심한 치질보다 더욱 쉽고 완벽하게 수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심한 치질일지라도 치료하는데는 아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요즘은 치질도 치질 자체만을 제거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항문을 원래의 상태대로 복원시키는 성형술을 가미한 항문성형술을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치질치료 뿐만 아니고 치료는 기본이고 치료 후 항문이 아름다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아래의 그림들은 수술전후 사진들로써 수술후의 상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수술전후사진

사진 더보기
2009 BESTHANG.CO.KR All rights reserved.